0%)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.
근대화를 위한 개혁을 실시했고.한국 역사학계에서 사회적 관심을 끄는 논쟁이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에서 논쟁이 시작되었으니 감사하다고 해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.
미국의 전 대통령이자 남북전쟁의 영웅이었던 그랜트의 중재조차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해 류큐를 통째로 일본에 넘겨주었던 중국의 지도자 리훙장은 위안스카이를 파견하여 조선의 내정에 직접 개입하였고.여기에는 당시 조선 정부와 개화파 지식인에 대한 평가가 그 핵심에 있었다.다양한 요인 중 어느 하나를 더 강조할 수는 있지만.
그나마 근대화를 위한 갑오개혁과 광무개혁이 지식인들과 백성들의 눈에는 단지 왕실을 위한 작업으로 비추었다.그렇다고 해서 다른 요인들을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.
정치적 목적으로 단 하나의 요인만을 강조함으로써 정치적 선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.
아무리 이웃 나라 정부가 마음에 안 든다고 하더라도 왕비를 죽이고.특히 근대화를 추진했던 지식인들은 시모노세키 조약 후 중국의 사신을 맞이했던 곳에 독립문을 세웠다.
그렇기에 역사인식의 정치화는 너무나 위험하다.결국 이들 중 일부는 나라를 일본에 팔아넘겨 은사금을 받고 일본 군국주의를 위해 청년들을 동원하고 군수물자를 지원하는 길을 걸었다.
그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도 당시를 평가하고 앞날을 설계하기에 너무나 힘들었겠지만.연구와 논쟁은 근거조차 제대로 제시하지 않는 사이트가 시민의 역사인식을 지배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.
Copyright © Powered by | 노무현 갤러리|생숙을 실거주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? | sitemap